© 2018 지방자치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행정대            학원 57동 207호, 우편번호: 08826

전화: 02-880-4300

이메일gci.cwb@gmail.com

커뮤니티웰빙조사

1. 개요

  개인적 차원의 주관적 웰빙을 넘어선 지역생활에 대한 커뮤니티 수준의 웰빙의 관심도가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웰빙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개인의 삶의 질 (Quality of Life), 행복(Happiness), 삶 만족도(Life Satisfaction)에 집중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커뮤니티 수준의 웰빙은 개인의 웰빙을 포괄하는 집합적 차원의 웰빙을 의미하며, 커뮤니티웰빙(Community Well-Being, CWB)으로 표현됩니다. 


  커뮤니티웰빙은 개인의 웰빙이나 행복을 지역사회에 단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가진 자원을 중심으로 접근된 개념입니다. 특정한 지역사회의 자본을 기반으로 그 지역사회의 거주민들의 삶의 만족도와 삶의 질에 대한 간주관적 평가를 기반으로 측정하며, 해외의 선행연구가 적어 서울대학교의 커뮤니티웰빙센터가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SSK사업단 커뮤니티웰빙연구센터는 지역 차원에서의 인적 자원, 사회적 자원, 자연자원의 세 가지 자원을 개인, 가족, 사회의 세 가지 수준에서 접근하여 커뮤니티웰빙을 측정할 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확장하여 글로벌 커뮤니티웰빙 지표(Global Community Well-Being Index, GCWBI)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커뮤니티웰빙 지표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지역의 커뮤니티웰빙 수준을 측정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표개선과 보완점 발굴을 통해 커뮤니티웰빙 측정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2. 설문내용

  커뮤니티웰빙센터는 커뮤니티웰빙의 측정을 위한 지표를 개발하여, 서울시 1개 구(區)의 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pilot survey)를 실시하여 설문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습니다. 이러한 예비 조사를 기초로 작성된 커뮤니티웰빙 설문조사는 전국 14개 시도의 27개 지역을 대상으로 연령·성별 등을 고려하여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커뮤니티의 인적자본, 경제자본, 자연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 인프라자본을 측정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지역자본, 커뮤니티웰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국내 지역의 커뮤니티 웰빙 수준을 평가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문지는 지역사회의 6개 자본의 수준을 측정하는 42개 문항을 중심으로 하며, 여기서 지역사회의 6개 자본은 각각 인간 개발(교육, 보건, 복지), 경제(고용, 지역 경제), 사회(지역사회 유대관계, 시민의식, 신뢰, 문화), 환경, 인프라(주거, ICT, 교통 시스템, 안전), 거버넌스로 구성됩니다. 해당 설문조사는 앞으로 지역생활에서 커뮤니티 수준의 삶의 질, 웰빙을 제고시킬 정책을 형성하는 귀중한 자료로 사용될 것입니다.